취업교육전문가 김상엽의 티스토리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대기업 인사팀, 대학교 취업팀 근무, 취업특강 15년차 경력 전문성 보유★★★

◆커리어관리/직업의세계

전문직업탐색(국제축구심판)

김상엽 강사(김쌤) 2007. 8. 27. 11:10
"국제축구심판...권종철/국제축구심판"

■ 무슨 일을 하시나요?
월드컵 및 아시안컵 등 국제적으로 개최되는 축구경기에서 심판을 보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국제축구 주심의 인원수가 정해져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7명이고 제가 그 중 한명이죠. 매년 테스트를 거쳐 선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노력을 게을리하면 탈락하게 됩니다. 국제축구심판이라고 해서 국제축구 무대에서만 활동하는 것은 아니고, 기본적으로 프로축구 및 실업축구 등 국내경기의 축구심판으로 활동하면서 국제경기에도 참여하게 됩니다. 경기가 정해진 것이 아니라 경기가 있을 때마다 FIFA나 AFC 등 국제 축구를 주관하는 단체에서 심판을 위촉하여 통보가 오면 일정에 맞추어 경기에 참여하게 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조그마한 운동용품점을 운영하면서 수입을 보조하고 있습니다.

■ 이 일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어렸을 때부터 운동을 워낙 좋아해서 축구, 육상, 태권도 등 운동을 많이 했었어요. 주위의 권유도 있고 해서 ‘89년 신문에서 심판공채가 있는 것을 보고 응시해 합격했어요. 그 후 계속 높은 등급의 자격을 취득하며 심판활동을 하였고, ‘97년 국제심판 주심자격을 취득하면서 매년 테스트를 통과해 계속 국제심판으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이 업무의 매력은 무엇이고, 어느 때 보람을 느끼세요?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축구 대회에서 경기를 판정한다는 것 자체가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공정하게 경기를 이끌고 그 경기에 대하여 판정의 공정성을 인정받을 때 가장 기분이 좋고, 판정실수를 범했을 때는 사람들의 비난보다 저 스스로에게 화가 많이 나게 되지요. 지난 2002년 남북축구 경기에 심판으로 참여했는데 역사적인 경기에 심판을 볼 수 있어서 너무 뿌듯했습니다.

■ Top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조언해 주신다면?
가끔 제가 운영하고 있는 가게로 학생들이나 사람들이 찾아와서 국제심판이 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물어보곤 합니다. 그 때마다 세 가지를 대답해 줍니다. ‘첫째, 본인을 잘 이해하고 심판이라는 직업을 잘 이해해 줄 수 있는 배우자를 만나라.’ ‘둘째, 심판 배정표가 나오면 다른 일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경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정관리를 해라.’ ‘셋째, 자신을 이길 정도로 노력하고 또 노력해라’입니다. 무엇보다도 수입이 뒷받침되지 않기 때문에 중간에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거든요. 경제적으로 얽매이지 않고 항상 노력한다면 후에 좋은 결실을 맺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수입은 어느 정도 인가요?
국내프로의 경우 자격에 따라 기본적으로 정해진 급여가 있습니다. 경기에 출전하면 수당을 받게 되지만, 경기가 매일 열리는 것도 아니고 고정적으로 심판을 보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는 생활을 유지하기 힘들어요. 그래서 다른 일을 겸업하는 사람들이 많고요. 어느 정도 국내 및 국제적으로 인정받아야만 부업없이 안정적으로 살 수 있게 됩니다. 국제심판의 경우엔 대회마다 다르지만 세계청소년 대회의 경우 몇 경기에 참여하면 10,000~20,000달러, 월드컵 본선의 경우 그 기간동안 46,000~50,000달러까지 받아요. 그러나 이런 큰 국제무대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는 것이 무척 어렵다는 게 문제죠.

■ 후배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운동을 좋아하고 돈에 얽매이지 않으며 시간을 자유롭게 할애할 수 있어야 해요. 선수 못지않게 심판의 체력 또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국제심판이 되기 위한 테스트기준도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답니다. 수많은 심판 중 7명의 국제주심이 되기 위한 경쟁은 말 안해도 얼마나 치열한지 아실 거예요. 노력한 극소수의 사람만이 최고에 오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 이번에 안타까운 일이 있었던데...
이번 월드컵에서 주심 후보로 발탁됐었는데 주심 정원이 감소하여 아쉽게 주심으로 선정되지 못했어요. FIFA에서 심판의 나이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이 마지막 기회였는데 결국은 월드컵 본선 무대를 못 밟게 되었네요. 그래도 오랜 기간 국제심판으로 활동하면서 많은 경기에 참여해 보았기에 그것만으로도 성공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출처:워크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