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교육전문가 김상엽의 티스토리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대기업 인사팀, 대학교 취업팀 근무, 취업특강 15년차 경력 전문성 보유★★★

◆커리어관리/직업의세계

전문직업탐색(모바일게임기획자)

김상엽 강사(김쌤) 2007. 8. 20. 10:12
"모바일게임기획자...웹이엔지코리아/윤주호"

■ 모바일게임기획자로서 현재 어떠한 업무들을 하고 계신지 소개해주세요?

가장 중요한 일은 신규게임에 대한 기획을 하는 것이죠. 그리고 그 기획이 회사 내에서 받아들여져 제작이 결정되면 그 게임프로젝트가 진행되는데 있어서 프로그램이나 그래픽 등 타 팀의 작업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일을 합니다. 또 게임 제작이 완료되면, 서비스되기 전에 게임이 정상적으로 서비스 될 수 있는지 테스트하는 QA(Quality Assurance) 일까지 하고 있습니다.

■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현재의 위치에 오르게 되셨나요?

물론, 시작은 게임이 좋아서였습니다. 그래서 아시는 분이 하는 게임 회사에 무작정 가서 심부름 등 잡일을 하며, 프로그램과 기획 등에 관한 일들을 조금씩 배워나갔습니다. 이런 시간을 한 1년을 보낸 것 같네요. 그러고 나서야, 기획파트에서 정식으로 일을 하게 되었죠. 처음에는 온라인게임 분야에서 일을 했지만, 모바일 분야에 관심이 있던 터라 지금 근무하고 있는 모바일게임 전문개발사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제가 게임 분야에서 일을 하게 된지 5년이 넘었는데 제대로 된 월급을 받고 일을 한 것은 최근 몇 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그렇게 화려한 직업은 아니에요. 소규모 회사가 많기 때문에 근무환경도 열악한 면이 있죠. 하지만 하고 싶은 일을 하겠다는 열정으로 지금 이 자리를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것... 어떤가요?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갖게 되면, 그 때부터 부딪히는 많은 현실 적인 문제들이 있죠. 특히, 이 쪽 분야에서는... 이것이 가장 큰 것 같아요. 옛날에 게임을 하면서 느꼈던 그 감정들을 저는 지금 많이 잊어버렸습니다. 솔직히, 이젠 그런 기분을 다시 느끼기가 힘들어요. 이제는 게임을 하면 자꾸 분석적으로 그 게임을 보게 되거든요. 게임을 게임으로서 즐기고 싶으신 분들이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 같아요. 자신이 느꼈던 그 재미를 다른 사람에게 느끼게 하고 싶은 분들! 이런 분들이 도전해야 할 것 같아요. 제가 일을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점이 바로 여기에 있거든요. 막 개발된 게임을 주변 사람들에게 해보라고 주었는데, 몇 십분만에 그 게임에 몰입해서 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기획자로서 상당한 자부심을 느끼게 된답니다.

■ 다른 게임분야와 달리 모바일게임기획자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역할이 있나요?
모바일게임은 온라인게임에 비해 크기가 작고 줄 수 있는 재미가 다른 것이지 똑같은 게임입니다. 그래서 기획자로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능력과 자질은 크게 차이가 있지 않다고 생각해요. 다만, 모바일게임이 갖고 있는 특성이나 시장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겠죠. 모바일 게임은 보통 개발기간이 2개월로 온라인게임이나 콘솔게임 등에 비해 매우 짧고 유행에 굉장히 민감하죠. 드라마, 영화 등 요즘 유행하는 컨셉에 맞게 바로 바로 제작이 이루어집니다. 또 게임 수명도 짧은 편이지요. 이런 특성상 가볍게 손쉽게 즐기며 중독될 수 있는 그런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죠. 그때 그때 시장의 변화를 빠르게 잡아내고, 무엇보다 다양한 게임 장르에서 가장 재미있는 요소를 압축해서 게임에 담아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 관련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청소년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직접 게임을 한번 개발해 보라고 말하고 싶어요. 핸드폰으로 옮길 수는 없지만 요즘 인터넷을 통해 모바일 게임 개발 언어가 많이 공개되어 있는 편입니다. 또 모바일 게임이 아니더라도 미니게임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툴도 개방되어 있죠. 이런 것을 이용해 한번쯤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이 관련 지식과 능력을 쌓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혼자가 부담된다면 요즘 인터넷을 통해 아마추어 게임 개발팀도 많으니, 이런 과정을 거쳐 보기 바랍니다.[출처:워크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