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교육전문가 김상엽의 티스토리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대기업 인사팀, 대학교 취업팀 근무, 취업특강 15년차 경력 전문성 보유★★★

◆커리어관리/직업의세계

전문직업탐색(특수효과전문가)

김상엽 강사(김쌤) 2007. 8. 23. 09:51
"특수효과전문가... 정도안 / 데몰리션 대표"

■ 어떤 일을 하시나요?

영화 속에서 특수효과로 허구를 보다 사실적으로 현실감을 부여하는 일을 하고 있죠. 액션영화에서 보는 특수효과만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멜로영화에서의 자연효과까지 영화 속에서 많게는 60~70%까지 특수효과 장면이 포함되어 있어요. 강풍기를 이용하여 강한 비바람을 만든다거나, 폭파 장면을 위해 폭약을 묻거나 뇌관을 설치하는 일 등 영화 속에서 많은 효과들을 통해 현실감을 부여하는 일을 합니다. 최근에는 영화뿐만 아니라 방송, 광고에서도 소규모의 화공효과 등이 종종 사용되고 있습니다.

■ 어떻게 이 일을 하게 되셨나요?

스무살 때 경남 함양에서 자전거 판 돈 5천원을 챙겨서 무작정 서울로 상경을 했죠. 지금 그때를 회상해 봐도 참 안쓰러울 정도로 안해 본 일이 없었어요. 기회가 되어 웨이터 보조로 취직이 되었는데, 그때 단골손님 중 특수효과 일을 하던 분을 따라 촬영장에서 일을 하게 되었죠. 처음에 제게 맡겨진 일이라곤 여기저기 연기를 피우거나, 배우들의 안전을 위해 매트리스를 까는 게 전부였어요. 촬영현장, 대우 등에 회의를 느껴 이 일을 시작한 지 10년만에 독립을 결심하게 되었죠. <외계에서 온 우뢰매>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100여 편의 영화를 작업했던 것 같아요.

■ 어떤 준비를 해야 특수효과전문가가 될 수 있나요?

‘불가능한 것은 없다’는 신념으로 늘 공부하며 일을 해야 합니다. 특수효과에 관련된 기술은 대체로 비밀시되어 있습니다. 특수효과 전문교육기관이 없는 것도 이 때문일 수 있는데요. 특수효과가 사용된 영화를 세심하게 보고, 다양한 전문서적을 본다거나, 떠오르는 작품을 직접 만들어 보는 것도 특수효과전문가가 되기 위한 준비방법이라 할 수 있겠죠.

■ 임금사항은 어떻게 되나요?

영화 속에서 특수효과의 난이도, 규모에 따라 영화제작의 예산이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어 불타는 복도를 걸어오는 배우를 촬영한다면 이 장면을 카메라가 어떻게 잡는가에 따라 규모가 결정되겠죠. 배우의 상반신만 앵글에 담는다면 작은 규모의 불을, 멀리서 화재의 전체 상황을 잡는다면 큰 규모 불의 효과가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큰 규모, 고난위도, 많은 장비를 필요로 하는 효과 일수록 비용이 커집니다. 이러한 특수효과 일은 보통 팀을 구성하여 일하고 있으며, 작품 당 계약을 하여 보수를 받고 있습니다.

■ 앞으로 특수효과전문가가 많이 필요할까요?

영화시장이 얼마만큼 커지느냐에 따라 특수효과전문가의 전망이 얼마나 밝을지가 결정될 것입니다. 요즘 영화산업이 발전하고, 특히 특수효과가 표현해야 할 범위가 보다 넓어져서 할 일은 앞으로 많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세트제작팀에서 세트를 세우고 배우들의 안전장치를 하는 등의 일까지 우리들이 해야 할 일입니다. 또한 영화 속에서의 특수효과는 선택사양이 아닌 기본사양으로 되어버린 요즘 실력있는 특수효과전문가가 된다면 지속적으로 일 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출처:워크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