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교육전문가 김상엽의 티스토리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대기업 인사팀, 대학교 취업팀 근무, 취업특강 15년차 경력 전문성 보유★★★

◆취업정보/입사족보

"알바" 돈을 보지말고 꿈을 보라

김상엽 강사(김쌤) 2007. 6. 13. 13:48
LONG 글의 나머지 부분을 쓰시면 됩니다. ARTICLE

돈을 보지말고 꿈을 보라

 

대학생들에게 여름방학은 ‘알바의 계절’이다. 아르바이트를 하며 번 돈을 2학기 등록금에 보태거나 평소 필요했던 물건을 사는 데 쓸 수 있다. 아르바이트의 효용은 또 있다. 취업 때 유용한 디딤돌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조건 임금 많이 주는 곳에 가는 것은 하책(下策)이다. 기왕이면 졸업 후 자신이 원하는 직장에 들어가는 데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익하다. 비록 인턴십처럼 공식적인 경력으로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면접 등 취업 실전에서는 큰 도움이 된다.

아르바이트 전문사이트인 알바팅(www.albating.com) 김규용 본부장은 “최근 기업들은 ‘실전형 인재’를 선호하기 때문에, 여름방학 동안 어학점수를 올리는 것만큼 현장 경험을 쌓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비스업 등 정규직으로 가는 ‘특급열차’

외식 업체들 중에는 능력이 출중한 아르바이트 직원을 곧바로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곳이 많다. 서비스업의 경우, 서류상 이력보다 실전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대기업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 임시 직원에게도 상당히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관련 분야 자격증을 미리 취득해 두고, 경험을 쌓는다면 정규직으로 채용될 가능성이 커진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편의점 아르바이트는 유통 분야 진출에 도움이 된다. 다만 ‘시간 보내기 식’보다 소비자의 심리나 행태 등을 수시로 정리하며 정보를 축적해야 한다. 채용과정에서 심층면접 때 자신의 경험담을 들어 이야기한다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IT 분야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면 프로그래머나 웹디자이너 등에 도전할 만하다. 전문지식과 실용적인 기술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아르바이트 경험도 경력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입사지원서에 담당했던 업무들을 별도의 프로젝트 기술서로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알바 선택에도 일관성 있어야

기업 인사담당자의 주요한 채용기준 중 하나는 대인관계와 조직 적응력. 여러 사람과 공동생활을 하면서 이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혼자 또는 적은 인원이 일하는 곳보다는 여러 사람이 모인 조직생활을 경험하는 게 유리하다.

아르바이트 선택에도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방학 때마다 전혀 관계없는 업종을 전전한다면 취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여름방학 때 편의점, 겨울방학 때 대형마트’ 식으로 서로 연관이 있어야 준(準)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괜찮아 보인다고 덥석 일자리부터 구하는 것은 위험하다. 간혹 채용공고와 전혀 다른 일을 시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직접 전화를 걸어 구체적인 업무를 알아보고, 아르바이트 전문 사이트나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구직자의 경험담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

요즘 기업들은 심층면접을 통해 구직자를 세밀히 관찰하고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아르바이트 때의 경험에 대해서도 집요하게 물어 올 수 있다. 배운 점과 느낀 점,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등을 꼼꼼히 체크하기도 한다. 또 함께 일하는 정규직 직원을 잘 사귀어 두면 이후 구직 과정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채용 정보, 선호하는 인재 유형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어떤 기업들은 기존 직원의 추천을 받아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아르바이트 때 영향력 있는 직급의 사람에게 능력을 인정받는다면 굳게 닫힌 취업문을 어렵지 않게 열 수도 있다.

'◆취업정보 > 입사족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험회사를 이끌어가는 4인방  (0) 2007.09.17
은행권 입사 바로보기(PB)  (0) 2007.09.10
주요 취업관련 커뮤니티  (0) 2007.06.06
해외취업 5계명  (0) 2007.06.04
해외취업 가이드  (0) 2007.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