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교육전문가 김상엽의 티스토리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대기업 인사팀, 대학교 취업팀 근무, 취업특강 15년차 경력 전문성 보유★★★

◆취업정보/취업성공기

포스코(호원대 건축공학)

김상엽 강사(김쌤) 2007. 5. 31. 15:58
"원하는 곳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릴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투자한 노력만큼 결실을 얻는 게 취업이거든요."

지난해 포스코 건설에 경력직으로 입사한 조용우 대리(32.호원대 건축공학과)는 대학 졸업 후 지방대 출신이라는 이유 때문에 스스로 움츠러들어 원하는 회사에 원서조차 내지 못하고 지방의 한 설계사 사무소에 입사했다.

"눈높이를 낮춰 취업하긴 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직장 비전에 회의가 밀려오더군요."

그는 결국 유력 건설회사에 취업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는 30세에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우선 취업준비를 위해 고향인 전라도를 떠나 상경해 서울 시내 한 고시원에 자리잡았다. 입사를 위해 자격증을 따기로 하고 건축업계 최고의 자격증인 '기술사' 취득을 목표로 공부했다.

지방대 출신이었던 조씨는 자격증이 자신의 경쟁력을 입증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그는 잠을 최대한 줄이고 모든 시간을 자격증 시험에 몰두했다. 2박 3일 동안 꼬박 공부를 한 경우도 많았다. 이 같은 노력 덕분에 다른 사람들이 3∼5년 정도에 취득하는 기술사 자격증을 1년 만에 따냈고 덕택에 그는 지난해 7월 자신이 그토록 원하던 회사에 들어갈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