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교육전문가 김상엽의 티스토리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대기업 인사팀, 대학교 취업팀 근무, 취업특강 15년차 경력 전문성 보유★★★

◆취업정보/취업성공기

공기업취업성공기(한국산업안전공단)

김상엽 강사(김쌤) 2007. 5. 31. 16:08
[공기업 취업 성공기] 자기소개서작성 하루 수십장 연습 영어면접은 필수 회화실력 쌓아야

[서울신문]지난 2월 여느 대학생과 마찬가지로 취업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 속에서 하루하루 준비를 하던 나에게 한국산업안전공단은 합격이라는 큰 단비를 내려주었다.

 

360대1의 경쟁률을 뚫고 쟁쟁한 경쟁자들 속에서 내가 합격한 것이다. 지금 생각해 보면 대학 2학년 때부터 공기업에 관심을 갖고 준비를 해온 것이 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한다.

 

취업에 있어서 정보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을 설정했다면 입사전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어떤 능력을 중점적으로 보는지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공기업에 포커스를 맞추고 준비하던 중 한국산업안전공단의 채용공고가 났다.

 

한국산업안전공단은 다른 대부분의 공기업과 달리 2002년부터 필기시험을 폐지해 서류와 면접의 비중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미 서류전형의 중요성을 알고 자기소개서 작성요령에 대한 특강을 듣는 등 하루에 수십 장씩의 자기소개서 쓰는 연습을 해온 나에게 산업안전공단은 기회였다.

 

최근 들어 공기업들이 형식적인 면접을 탈피하고 영어면접, 관련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면접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고 있으며, 면접은 실제 당락을 결정짓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나는 매일 신문을 정독하고 사설을 스크랩하면서 시사에 대한 흐름을 놓치지 않았다.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정보입수를 위해 홈페이지 방문과 홈페이지에 마련된 사이버 홍보코너 등 관련기사들을 끝까지 꼼꼼히 읽어보며 이해를 높였다. 덕분에 실무진 면접과 임원면접에 당당히 임할 수 있었으며, 관련분야에 대한 질문에 막힘없이 답할 수 있었다.

 

입사시에 영어면접은 이제 필수가 됐다. 영어면접을 잘 보기 위해서는 토익점수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실제 자신이 갖고 있는 영어회화 실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대학 초기부터 준비해야 한다. 대학시절 활동했던 영어회화 동아리는 사고를 넓히고 영어실력을 높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준비된 자에게 취업의 기회는 온다. 공기업 취업에 대한 착실한 준비와 정말 내가 하고 싶은 일, 보람되고 뿌듯한 일, 평생 하고 싶은 일을 정하여 도전한다면 분명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도전한 이곳, 한국산업안전공단에서 나는 이제 우리나라 근로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무재해를 꿈꾸며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또 다른 그 무엇의 준비를 해 나갈 것이다. 그래서 오늘도 나는 행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