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교육전문가 김상엽의 티스토리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대기업 인사팀, 대학교 취업팀 근무, 취업특강 15년차 경력 전문성 보유★★★

◆취업정보/입사족보

제약사 영업직 입사하기 전략

김상엽 강사(김쌤) 2018. 1. 4. 20:57

http://news.mk.co.kr/newsRead.php?sc=50400005&year=2017&no=769797


위 링크기사는 별도의 내용이니 꼭 읽어보세요~~


○ '철저한 성과주의가 매력'
"입사 1년 차에도 연봉 1억 원을 꿈꿀 수 있어요. 이는 제약회사만의 매력이죠."
'왜 제약회사를 선택했는지' 묻는 질문에 세 명은 공통적으로 철저한 성과주의를 꼽았다.
표 씨는 고려대 생물공학과를 졸업한 후 서울대 대학원에서 면역학을 전공한 연구개발 인재. 하지만 동아제약 입사 때 영업직을 지원했다.

그는 "대학원 때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오히려 활동적인 영업직이 나한테 더 잘 맞겠다'고 생각했다"며 "노력하는 만큼 돈을 벌 수 있는 제약회사의 시스템이 좋다"고 말했다.

박 씨는 "한도가 없는 무제한 인센티브와 일만 잘하면 중간 단계를 건너뛰고 진급할 수 있는 승진 제도가 가장 매력적"이라고 했다.

제약회사의 성과주의는 영업사원뿐 아니라 일반관리직에도 적용된다.
한미약품 글로벌팀에서 일하며 해외 판로 개척을 책임지는 조 씨는 "한미약품엔 입사 6년 만에 임원이 된 사람도 있다"며 "능력 위주의 평가 시스템은 제약회사의 핵심 강점"이라고 강조했다.

○ 뚜렷한 목표와 구체적인 계획을
박 씨는 "면접관이 아주 자세하게 질문을 파고들기 때문에 준비를 많이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예를 들어 "5년 뒤에 과장이 돼 아우디 승용차를 타는 게 꿈이다"고 말한다면, 면접관은 "그 꿈이 무슨 의미를 지니고 있고, 실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일 것인지 설명하라"고 질문한다는 것이다.

표 씨는 입사 전에 한국제약협회에서 주관하는 의약정보담당자(MR) 자격을 취득했다. MR 자격증은 약의 성분, 효능에 대한 지식 수준을 보여준다. MR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인사담당자들에게 준비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것이 표 씨의 생각이다.

그는 "일반의약품(OTC)과 전문의약품(ETC) 등 제약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지원자가 의외로 많아 놀랐다"고 귀띔했다.

대학원에서 생명과학을 전공한 조 씨는 "관리직보다 연구 부문이 어울리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한국 제약업계에는 연구 인력은 많지만 이론을 겸비한 전문적 비즈니스맨은 별로 없다"며 "국내 제약산업의 해외진출 물꼬를 트는 기폭제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장점만 있을까? 제약회사에 다니면서 힘든 점을 물어봤다.
표 씨는 "영업 업무 특성상 사람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심하다"고 말했다. 그가 "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이기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하자 나머지 사원들도 모두 고개를 끄덕였다.

박 씨는 "업무량이 많고 내가 담당한 구역에서는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한다는 압박도 심하다"고 털어놨다. 하지만 그는 "담당 구역 내에서는 내가 사장이라는 자부심을 가지면 일을 즐길 수 있다"며 웃었다.

한우신 기자 hanwshin@donga.com
▼인성 - 도덕관 등 면접때 단골 질문
영업직 도전정신-승부욕 보여줘야▼
■ 제약사 취업 포인트
제약사는 크게 영업, 마케팅, 의약정보, 임상시험 등의 직종에서 신입사원을 뽑는다.
영업은 병원영업과 약국영업으로 나뉜다. 병원영업은 의사가 처방할 때 해당 제약사의 의약품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병원에 찾아가 자사(自社) 의약품에 대한 설명을 하고 정보를 주는 게 주된 업무다.

약국업무는 약국과 의약품 계약을 수행한다. 병원영업과 달리 수금까지 한다.
영업직은 전공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일한 만큼 보상을 받는 게 특징이다.
마케팅은 영업활동을 지원하는 부서다. 전략을 수립하고, 자사 제약의 장단점이나 특징 등 정보를 영업사원들에게 제공한다.

시장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분석력과 효과적인 전략을 짜는 기획력 등이 필요하다.
의약정보 담당자는 전문 의약지식을 바탕으로 의약품에 대한 최신 정보를 의사, 약사, 간호사 등에게 전달한다. 임상시험 담당자는 신약 개발 과정에서 임상시험과 관련된 서류를 작성하고, 임상시험 과정을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한다.

채용정보업체 인크루트에 따르면 제약사들은 의약품을 다루는 업종인 만큼 인간존중 정신이나 도덕성 등과 같은 도덕적 가치관을 중요하게 여긴다. 지원자의 가치관을 확인하기 위해 "고객이 과도한 접대를 요구할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등과 같은 질문도 면접에서 자주 던진다.

영업직은 도전 정신과 승부욕이 있다는 점을 보여줘야 한다. 실제 상당수 제약업체는 영업직을 뽑을 때 승부 근성, 도전 정신, 사회활동 정도, 영업 흥미 등을 평가항목에 포함시킨다. 제약 관련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하다. 출처:동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