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교육전문가 김상엽의 티스토리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대기업 인사팀, 대학교 취업팀 근무, 취업특강 15년차 경력 전문성 보유★★★

◆취업정보/서류면접

면접 이미지메이킹

김상엽 강사(김쌤) 2009. 4. 21. 11:04

면접에서 중요한 것은 실력과 성품이라고 말한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옷차림과 헤어스타일, 메이크업도 그에 못지않게 큰 역할을 한다. 이 때의 옷차림은 단정한 것을 기본으로 하되, 면접을 보게 되는 직종에 따라 조금씩 변화를 주는 게 좋다.

자신의 판단에 맡기기 보다는 직종별 미래의 상사들이 선호하는 스타일을 확인해 두는 것이 안전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화장기 없는 맨 얼굴에 후줄근한 옷차림으로 백수시절을 연상시키는 모습은 절대 있어서도, 보여서도 안 된다.

▶세일즈맨 “깔끔한 모습에 환한 웃음”

세일즈는 어디서건 철저한 ‘을’이 돼야하는 업종이다. 물건이든 서비스든 고객에게 팔아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일즈 업종에 종사하는 면접관들로서는 당연히 거래처에서 신뢰감 있는 을의 모습을 잘 연출할 줄 아는 사원을 뽑고 싶어 한다. 튀지 않는 무난한 옷차림에 호소력 있는 말투, 생글생글 잘 웃으며 대답하는 태도가 포인트다.

향수를 선택할 경우에는 활동이 많은 사람에게 어울리는 시원한 향의 제품을 고르도록 한다.

▶기자∙변호사∙의사 등 전문직 “세련된 정장에 설득력 있는 표정”

자기주장을 펼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줘야 하는 전문직 면접에서는 옷보다는 표정과 말투가 관건이다.

친절하되 단호하고 의연한 태도로 일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의상을 선택할 때에는 빈틈없이 세련됐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여성의 경우에는 레이스나 리본이 치렁치렁한 공주풍 의상을 피해야 한다. 남성의 경우에는 벨트와 신발에 약간의 포인트를 주되, 셔츠와 타이는 무난한 것으로 고른다.

메이크업은 포인트 없이 깨끗한 느낌이 좋다.

▶교사∙공무원 “보수적인 스타일에 배려심이 느껴지는 말투”

개인적인 의견을 너무 내세우기 보다는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호탕하게 웃거나 과민한 반응을 보이지 않도록 하고, 늘 상대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듯한 말투를 연습해 둔다.

여성의 경우에는 머리를 길게 늘어뜨리기거나 한 갈래로 질끈 묶기 보다는 반 묶음으로 단정한 이미지를 연출하고 남성의 경우에는 이마를 드러내 밝은 이미지를 연출한다.

메이크업은 얌전하지만 여성스러움이 살짝 드러나게 포인트를 주고, 향수는 편안한 느낌의 플로랄 계열로 선택한다.

▶디자이너 등 예술계통 “딱딱하지 않은 차림에 개성 돋보이는 향수”

창작이 주업인 디자이너 등 예술계통 종사자의 경우 평범한 정장보다는 포인트가 있는 캐주얼이 낫다.

핏이 좋은 세련된 청바지에 재킷을 입거나 트렌디한 하이힐을 신어보자. 굳이 정장을 고집한다면 빈티지 느낌의 귀걸이나 핸드백으로 마무리해 지루함을 덜어본다. 단, 아무리 디자이너라 해도 회사에 소속되는 경우에는 직장인이라는 굴레도 감안해야한다.

개성을 드러내되 너무 과한 옷차림은 피하는 것이 좋다. 명품으로 온몸을 휘감는 것도 오히려 개성이 없어 보이니 삼가자.

향수는 평범한 것을 선택하려거든 아예 뿌리지 않는 것이 좋다.  출처:서울신문

'◆취업정보 > 서류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접질문의 의도  (0) 2009.11.22
면접전 필수 분석사항  (0) 2009.10.25
경남은행 텔러직 면접질문 모음  (0) 2008.11.17
영어면접 대응 전략  (0) 2008.10.06
업종별 면접패션 전략  (0) 2008.10.06